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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용실의 특성을 부각할 수 있도록 컨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미용실 경험이 풍부한 업체에 맡긴다. (비용 때문에 경험이 부족한 업체에 의뢰하면 멀리 생각할 때 비용이 더 소요된다.
3. 주방과 샴푸실을 우선적으로 배치한 후 경대를 배치한다.
4. 소형 미용실은 최소의 비용으로 깔끔하게 하는 것이 좋다.
5. 대형 미용실은 컨셉있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권한다.
6. 공간과 동선을 파악해서 인테리어 한다.
7. 할인형(저가형) 미용실은 기존 미용실의 경대수에 1.5배정도 더 배정해서 단위면적당 회전률을 높여야 경쟁력이 있다.
8. 고급형(고가형) 미용실은 마크와 심볼을 캐릭터화해서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1. 전력량 확보 (부족하면 바쁠 때 전력이 부족해 차단기가 작동 됨)
2. 상하수시설 용량확보 (온수공급과 배수는 미용실의 중요 포인트)
3. 온수시설은 순간온수기 보다는 보일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4. 열기구 등은 가능하면 벽과 천장에 부착(공간활용)하는 것이 좋다.
5. 추레이는 개방형보다는 폐쇄형이 단정하다.
미용사 자격증을 소지한 분은 → 건강진단서 발급 받습니다. 해당병원에 방문하여 진단 후 1주일 정도 지나면 발급됩니다 → 진단서가 발급되면 진단서와 자격증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시청환경위생과로 방문하여 → 면허증을 발급받습니다.
면허증, 건축물대장(미용실 할 건물)을 지참 → 구청 방문하여 영업신고서류(영업신고서, 공증설비개요서)를 작성하시면 5일 내에 실사 후 → 영업신고증이 발급됩니다 → 발급 된 신고증을 가지고 세무서에 들러서 사업자등록증 발급받습니다.
영업자지위승계신고서, 양도양수서, 면허증 지참 후 구청 방문 하시면 → 영업신고증이 발급됩니다 → 발급 된 신고증을 가지고 세무서에 들러서 사업자등록증 발급받습니다.
미용실로 신고할 수 없는 건물이 있습니다. 계약 전에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공부상(등기부등본)에도 문제가 없는 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 디자이너 및 스텝 구인은 인터넷커뮤니티 활용
2. 고용보험 적용으로 소속감 부여
3. 취업장려금 제도활용
4. 재료상을 통한 구인 : 미용계 현실상 아직도 재료상을 통한 구인을 간과하기는 쉽지 않다.
모든 거래처와의 거래에서 외상을 금하고 즉시 결재를 추천한다. 즉시결재를 실천해보면 그 위력에 만족할 것이다.
대부분 미용실의 요금을 책정할 때는 원장님의 감으로 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요금책정은 상당히 중요함으로 전문가와 상의해서 결정하기를 권한다.
전문회사, 무료제작 등을 이용. 홈페이지 제작 할 때 대부분 디자인에 무게중심을 많이 두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홈페이지의 핵심은 관리다. 질문이 오면 즉답하고 정기적(월1회 이상)으로 뉴스레터를 보내고 주기적(2개월)으로 이벤트를 기획해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포탈사이트에 광고하는 것은 쉽게 알리기에는 좋기만, 그 비용을 감당하기가 힘들다.
정찰제를 표방한 메뉴판 도입을 권한다.
명찰은 직원의 자부심을 높이며 고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유니폼은 고객에게 전문성을 인식시키며 통일감을 전할 수 있다.
유니폼과 동일한 효과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의 위력을 경험할 것이다.
개업 당일과 개업 후 며칠 만에 미용실 성공의 성패가 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업당일과 초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업 초기의 매출이 좋으면 그 상태를 유지만 해도 되나, 첫 달의 매출이 저조한 상태에서 매출증대를 하려면 몇 배의 수고를 요하게 됩니다.
① 사은품제공
② 경품제공
③ 가격할인
④ 지불조건의 다양화 (현금, 카드, 각종 상품권, 카드경우-무이자할부 등)
⑤ 대상 잠재고객 쿠폰발송
① 현수막 (Placard)
② 전단 (신문삽지, 가두배포, 세대별방문배포 등)
③ 쿠폰 (가두배포, 세대별 방문배포 등) : 간단한 사은품이나 먹거리를 함께 배포하면 효과 높음.
④ 이벤트 (도우미, 삐애로, 음악회, 가요제, 각종공연 등)
⑤ 헤어쇼
⑥ 우편발송(DM) : 원하는 표적고객에 정확히 마케팅 할 수 있음.
⑦ 제휴 (카드사, 이동통신사, 패스트푸드, 영화관, 병원, 회사 등과 제휴)
① 고객 생일 관리 : 생일 5일전에 우편으로 카드(쿠폰포함)를 발송하고, 1일전에 이메일로 발송하고, 당일 오전에 문자발송하여 입체적으로 관리한다.
② 고객 결혼일 관리 : 생일과 동일
③ 첫 방문 고객 : 첫 방문 감사인사과 재방문을 유도하는 쿠폰을 발송한다. 우편은 고객께 프로임을 느끼게 할 수 있다.
④ 한가위 : 한가위 편지(쿠폰포함)를 발송한다.(이메일, 문자메시지)
⑤ 신년초 : 연하장(쿠폰포함)을 발송한다. (이메일, 문자메시지)
⑥ 휴면고객 : 일정기간 휴면고객을 상대로 포인트, 마일리지, 쿠폰 등의 이용을 권하는 방법. 우편발송이 어려운 미용실은 문자쿠폰으로 대신(남용금물)
개업 당시 신규고객을 유치할 때는 매출보다 고객수(데이터)를 확보하는데 비중을 높이는 것이 좋다. 강력한 할인은 오픈 초기만 허락된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개업 초기에는 기존고객이 없기 때문에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강력한 할인이 허락되나 개점 후 일정시간이 지난 후 지속적인 할인을 하면 기존고객의 로열티를 약화시키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개업 후 6개월 이상 지난 미용실의 경우는 위의 개업쿠포닝전략 내용을 참고하지 않기를 바란다.
아기가 태어나면 모유를 먹다가 이유식으로 바꾸고 더 자라면 밥을 먹는다. 다자란 어린이가 모유를 계속 먹는다면 발육에 이상이 있을 것이다.
실천방법
방문하는 모든 고객께 다음 방문율을 높이기 위하여 일정금액(10%)를 쿠폰(현금처럼)으로 지급하는 방식이다. 10%를 쿠폰으로 돌려드리는 것에 부담을 갖는 미용실이 있는데 이는 관념의 문제이다.
생각을 바꿔서 회수되는 쿠폰의 금액이 300만원이면 매출이 3,000만원 이라는 생각을 하자. 10%는 광고비로 생각하면 좋겠다.
연구소 정회원 미용실 중에서 회수성쿠포닝전략(BBC)을 실전적용 후 매출이 증대된다는 것은 입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