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을 사로잡는 이벤트 기획 핵심 3요소
❶ 안심시켜라! ❷ 이익을 줘라! ❸ 흥미를 유발하라!
위의 3가지 사항을 적절히 조합해서 기획한다면 80배 높은 반응을 얻을 수 있다. 지금부터 상세하게 알아보자.
❶ 안심시켜라 - 스타일보장제 / 환불보장제
디자이너의 깔끔한 복장과 밝은 표정, 목소리는 신뢰도를 높이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며, 인테리어나 정리정돈 상태도 안심에 영향을 준다. 상품설명 또한 상세히 하라.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단순한 상식이라도 고객은 모를 수 있다. 경영자나 디자이너의 화려한 프로필을 알리고 스타일보장제, 환불보장제를 시행, 예쁘게 연출된 시술사진을 보여주는 것도 신뢰를 높이는 방법이다.
❷ 이익을 줘라 - 덤을 제공하라
고객은 비싼 상품을 싸게 사고 싶어한다. 판매가격이 8,000원이라면 10,000원으로 책정하고 20% 할인하는 것이 더 잘 팔린다. 주의할 점은 출고시점부터 10,000원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판매시점에서 8,000원을 10,000원으로 표기하고 할인하는 것처럼 하는 것은 사기에 해당될 수 있다.
일정금액 이상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사은품을 제공하자. 특정시기에는 포인트를 두 배로 적립하고 방문고객에게 쿠폰(상품권)을 증정하자. 고객은 싼 것을 싸게 사는 것보다 비싼 것을 싸게 사고 싶어한다.
❸ 흥미를 유발하라 - 오감을 자극하라
고객의 관심을 끌려면 평범해서는 곤란하다. 마음을 보듬는 훈훈한 이야기, 고정관념을 뒤집는 반전, 꿈을 생각하게 하는 희망, 지구의 아름다움 등과 같은 소재들을 개발하여 고객의 시선을 잡아야 한다. 인간은 오감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뇌와 마음으로 판단하므로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미각적, 후각적인 부분까지 최대한 자극해야 한다.
또한 고객이 요구한 것을 들어주는 것은 당연하다. 요구하기 전에 미리 간파하여 제공한다면 고객은 사랑 받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이와 같은 이벤트 기획의 핵심 3요소 즉, ‘안심, 이익, 흥미’를 적절히 조합하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80배 높은 반응을 얻을 수 있으며,살롱경영에서 훌륭한 이벤트 기획자가 될 수 있다. 쪽지광고(전단지), Placard(현수막), DM(우편광고), Performance(행사) 등 어떠한 이벤트를 기획하더라도 안심, 이익, 흥미를 잊지 말자.
●●● 상권별 이벤트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