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자 먼저 인성을 갖추어야 한다
경영자가 관리하는 사람 - 고객•직원•거래처
경영은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이다. 사람들과 훌륭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인성과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알아야 한다. 직원과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 되는 원장은 직원이나 거래처와 원만할 수 없으며 고객이나 거래처와의 친밀한 관계형성 또한 불가능하다. 경영자가 훌륭한 인성을 갖추었을 때 비로소 경쟁력 있는 조직관리가 가능하다.
살롱을 운영하는 원장도 자기관리는 필수이다. 기술력을 높이려고 기능장 공부를 하고 살롱 경영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했다고 해서 성공적인 경영을 보장할 수 없다. 원장의 인성이 높아야 직원의 인성도 높일 수 있다. 원장은 고객, 직원, 거래처 등 많은 사람들과 매일매일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원장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라 경영성과는 크게 달라진다. 세련되고 품위 있는 고객관리, 원만하고 자상한 직원관리, 겸손하고 단호한 거래처관리가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사관리 능력은 규모에 관계없이 요구되는 능력이지만 특히 소형 규모에서 더 절실하다.
기획자가 될 수 있다. 쪽지광고(전단지), Placard(현수막), DM(우편광고), Performance(행사) 등 어떠한 이벤트를 기획하더라도 안심, 이익, 흥미를 잊지 말자.
●●● 훌륭한 인간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당신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이려면 知彼知己(지피지기) 해야 한다.
사람의 성격은 크게 두뇌형, 가슴형, 배짱형으로 나누기도 한다. 두뇌형은 객관적이며 분석적이다. 가슴형은 감성적이며 사교적이다. 배짱형은 주도적이며 권위적이다. 당신은 어떤 성격인가? 또 상대를 모르고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이 되겠는가? 상대방의 나를 알고 상대의 성격에 맞춰 커뮤니케이션 한다면 훌륭한 인간관계가 형성될 것이다. 사람은 마음이 동해야 행동한다.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동기부여(Motivation)이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호기심, 보상, 목표가 필요하다. 호기심이란 지적호기심 즉, 교육과 훈련이다. 보상은 정신적 보상과 물질적 보상이 있다. 정신적 보상은 인정해주는 것, 칭찬하는 것 등이며, 물질적 보상은 한마디로 돈이다. 목표는 호기심과 보상의 측정치이다. 특정과목을 어떤 수준까지 공부하는 것, 급여를 어느 정도까지 받은 것 등이 목표이다.
Tip
살롱 경영 인사관리의 핵심 -마음관리 & 육체관리
1. 마음관리
인사관리에서 마음은 한없이 배려한다. 직원이 지각을 했다면 그 이유를 떠나서 무조건 배려해야 한다.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상식 밖의 이유가 대부분이지만, 직원들의 입장에서는 매우 합리적인 이유다.
2. 육체관리
육체는 기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정확한 업무프로세스에 의한 생산관리, 표준화된 서비스매뉴얼 등으로 철저하게 관리해야 한다. 직원별 성과관리, 서비스 수준관리, 위생관리, 복장관리, 태도관리 등 과학적 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 마음관리와 육체관리의 실전사례
어느 날 직원이 지각을 했다. 이유를 물으니 부모님께서 편찮으셔서 밤새 병간호를 했단다.
당신은 이러한 상황에서 지각에 대한 처리를 어떻게 하겠는가?
❶ 사정이 딱하니 그냥 넘어간다. ❷ 규정은 규정이니까 이유 불문하고 지각처리 한다.
❸ 효성이 갸륵하니 공개적으로 칭찬한다. ❹ 지각은 규정대로 처리하고 개인적으로 칭찬한다.
필자의 경험으로는 대부분의 경영자들이 ❶번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정은 이해하지만 경영자의 인사관리 기법은 아니다.
●●● 대처방안
딱한 사정으로 지각을 했으므로 먼저 마음관리를 해야 한다.
“걱정 많이 했겠구나. 잠도 제대로 못 잤겠네? 부모님 건강상태는 어때?”직원의 마음을 한없이 배려하고 있다는 마음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그러나 여기서 끝나면 훌륭한 인사관리가 아니다. 사정은 매우 딱하지만 결과(지각)에 대해서는 기계적으로 처리한다. “OOO씨 사정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미안해! 우리는 조직이잖아.”지각에 대한 벌칙은 정확히 집행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는 어떠한 사정이
있더라도 규정은 지킨다는 의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인사관리가 잘 안 되는 점포에서는 지각상황이 발생하면 마음관리는 기계적으로 하고 행동관리는 한없이 배려하는 경우가 많다. 출근시간보다 늦게 출근하는 직원을 보고도 무시하거나 심하게 잔소리를 한다. 마음관리에서 엄청난 질책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다음 행동관리에서는 아무런 제약이 없다.
●●● 원장의 인성을 높이는 방법
직원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
칭찬한다 |
잘하고 있는 일은 찾아서 표현한다 |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은 듣기부터 시작된 다. 직원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고 편안하 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경영자는 말을 최대한 자제하며 직 원이 말을 많이 하게 한다. 진심으로 사 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직원이 없다면 경 영자도 없다는 생각으로 배려한다. |
칭찬은 나와 상대방을 행복하게 하는 매 우 가치 있는 것이다. 진심이 담긴 칭찬 이면 더욱 좋겠지만 잘 안되면 입에 발 린 말이라도 칭찬하라.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것은 당신을 경영 자로 인정하기 때문이다. 경영자의 칭찬 한마디는 직원에게 큰 에너지가 된다. |
상사에게 인정받는다는 것은 매우 행복한 일이다. 경영자인 당신은 직원에게 인정 받으면 행복하지 않은가? 상사의 인정하 는 말 한마다가 직원의 열정을 키운다. 직 원들의 인성이 부족하다고 힐난하지 말고 경영자의 인성을 높여라. 인격 높은 경영 자에게는 품위 있는 직원들이 찾아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