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고객을 유치하는 핵심3요소
여성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핵심3요소는 안심, 이익, 흥미이다.
1. 안심
여성고객은 미지의 세계에 접근할 때 두려움을 갖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제거하면 여성고객의 방문을 늘릴 수 있다. 이러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매장의 구조는 가능하면 공개하는 것이 좋다. 유리창은 가능한 크게 하고, 칸막이는 없애고, 시술제품은 가능하면 유명브랜드를 사용한다고 알려라. 환불보장제, 스타일보장제, 후불제, 가격정찰제 등은 안심을 주는 좋은 방법이다.
여성고객이 명품(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도 안심과 무관하지 않다.
2. 이익
여성고객은 뭔가 이익을 보았다고 생각되면 기뻐한다. 이익에는 실질적 이익이 중요하지만, 실질적 이익을 제공하려면 미용실 입장에서는 순이익이 감소함으로 명목적 이익이라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50,000원 파마를 5,000원 할인하여 실질적 이익을 제공하는 것이 좋겠지만 순이익이 감소함으로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가격을 5,000원 인상하여 55,000원으로 하고 5,000을 명목적으로 할인하는 방법도 있겠다. 이러한 방법을 시도할 때에는 가격저항선, 가격민감도 등을 파악하여 과학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특히, 경쟁자를 자극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경쟁자를 자극해서 요금인하전쟁이 시작되면 '너 죽고 나 죽고' 극단으로 치달을 수 있다. 가끔은 덤 문화가 우리나라에만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세계적인 추세다. 마일리지, 포인트, 캐쉬백, 할인, 사은품, 경품 등은 이익을 제공하는 좋은 예이다. 실질적이든 명목적이든 이익을 제공하라. 성공한 미용실은 지속적인 이익을 제공하고 있다. 주의) 가격저항선, 가격민감도 등을 모르고 임의로 가격을 인상하여 이익을 제공하면 가격저항선이나 가격민감도에 의하여 역효과가 올 수도 있다.
3. 흥미
여성들에게 가장 선호하는 이성의 첫째 조건의 1위는 재미(유모어)있는 남성이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근육이 발달되었다면, 여성은 남성에 비해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이 발달되었다. 심지어, 오감을 넘어 육감이 발달되었다고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의 인생은 드라마라고 하지 않는가? 실제로 대대수의 여성들은 드라마에 열광한다. 물론 영화, 연극, 콘서트 등의 주 고객도 여성이다.
(주)미용마케팅 연구소장
비너세움 사관학교 교장
대표 박창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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